‘오이소, 보이소, 사이소~’ 언제나 활기찬 그곳, 자갈치시장, 국내여행, 여행정보

오른쪽으로 이동왼쪽으로 이동

부산광역시 중구 지역호감도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 언제나 활기찬 그곳, 자갈치시장


지역을 가장 진하게 느낄 수 있는 곳은 뭐니 뭐니 해도 그 지역의 시장이 아닐까. 지역의 활기가 그대로 살아 있는 시장을 찾는 일은 여행에 활기와 매력을 더해주곤 한다. 부산광역시의 중심에 위치해 있는 중구는 ‘명물 시장’이라 불릴 만한 곳이 많은 도시다. 동명의 영화로 큰 인기를 모은 국제시장은 물론, 부평시장과 자갈치 시장까지가 모두 중구에 위치해 있는 것. 그 중에서도 자갈치 시장은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라는 말과 함께 회자되는 활기 넘치는 시장. 부산 여행 중 자갈치 시장에 들른다면 여행의 활기를 재충전해 볼 수 있지 않을까. 

                    
                

부산의 펄떡이는 심장, 자갈치 시장

자갈치시장이 부산을 대표하는 명소 중 한 곳으로 꼽히게 된 것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자갈치시장은 ‘살아있는 부산’을 만날 수 있는 곳이다. 이곳을 그저 많고 많은 시장들 중 한 곳 정도로 생각하고 큰 오산이라 할 수 있겠는데, 우리나라 최대의 수산시장이자 부산 최고의 관광명소 중 한 곳이 바로 이 자갈치시장이다, 때문에 부산 여행에 잔뼈가 굵은 트래블피플이라면 꼭 한 번씩 들러 가는 명소 중의 명소이니, 부산 여행을 간 적은 있어도 자갈치시장에 들러본 적은 없다면 반드시 한 번쯤은 자갈치시장을 둘러보기 위한 시간을 여행 계획에 포함시켜 보기를 권한다. 
 

  • 1

  • 2

1

알록달록 꾸며진 벽화는 자갈치시장을 찾았을 때의 즐거움 중 하나.

2

매년 가을 펼쳐지는 부산자갈치축제는 중구를 대표하는 축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자갈치시장의 매력 포인트라 하면 역시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라는 말이라 할 수 있는데, 이 말은 실제로도 자갈치시장을 대표하는 슬로건 역할을 하고 있기도 하다. 제주라 하면 ‘혼저옵서예.’가 떠오르듯, 자갈치시장 하면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가 떠오르게 된 것도 이미 역사가 오래 된 일이라 할 수 있겠다. 자갈치시장 안에서는 실제로 이 정겨운 말들을 심심찮게 만나볼 수 있는데, 기억 속에 콕 틀어박힌 자갈치시장을 대표하는 말을 두 귀로 직접 들어 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그 유명한 ‘자갈치 아지매’들이 진담 반, 농담 반을 섞어 쉼 없이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를 외치고 있는 것이다. 정겨운 상인들의 손짓은 시장 안에 가득한 생선의 비린내마저 추억의 냄새(?)로 탈바꿈하게 만드니, 자갈치시장 안 사람들의 얼굴에는 항상 웃음이 가득하다. 

 

자갈치시장에서 ‘싱싱함’을 사다!

자갈치시장에서 정겨움을 빼면 무엇이 남을까 싶기는 하지만, 정(情) 만으로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는 없는 일. 자신 있게 부산을 대표 한다 소개할 수 있는 수산물 시장답게, 자갈치시장에서는 부산 최고 품질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싱싱한 수산물들을 연중 만나볼 수 있음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 1

  • 2

  • 3

1

2

3

자갈치시장의 '싱싱함', 그 안에 부산의 바다가 담겼다. 

때문에 그저 시장을 구경하러 온 사람들도 생선이 든 비닐봉투를 쥐고 자갈치시장을 나서게 되니 그 매력을 짐작해 볼 수 있지 않을까. 그 중에서도 자갈치가 많은 것은 ‘자갈치시장’이라는 시장 이름의 유래가 되기도 하였다고 하니 재미있는 일이다.(일설에 따르면 자갈치시장 자리에 자갈이 많아 ‘자갈치’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하기도 한다.)

관광명소로 이름을 떨친 지 오래 된 시장답게, 시장 내의 편의 또한 최고 수준. 주차장을 갖추고 있어 주차가 편리함은 물론, 밤에는 건물 전체에 색색의 조명을 밝혀 부산 바다의 밤 풍경을 아름답게 가꾸고 있기도 하다.(이 경관조명, 계절마다 그 빛깔이 다르니 유심히 관찰해 보라!) ‘친수공간’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 또한 자갈치시장의 특징 중 하나. 자갈치시장에서 조망해 보는 부산 앞바다는 더욱 특별한 감상을 선사해 줄 것이다. 자갈치시장의 역사가 담긴 전시관과 높은 곳에서 부산을 내려다 볼 수 있는 전망대 또한 특별하기는 마찬가지. 소비자들의 편의뿐만 아니라 여행자들의 편의까지를 생각하고 있는 이 시장, 사랑하지 않을 수 없는 곳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트래블아이 쫑마크
트래블아이 한마디 트래블아이 한마디
중구의 명소? 부산을 대표하는 명소! 자갈치시장의 진짜 매력은 직접 찾아가 느끼는 훈훈한 정에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세요!

트래블투데이 박선영 취재기자

발행2018년 09월 23 일자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트래블아이 여행정보 수정문의

항목 중에 잘못된 정보나 오타를 수정해 주세요.
수정문의 내용은 트래블아이 담당자에서 전달되어 검토 후에 수정여부가 결정되며 검토결과에 대한 내용은 메일로 전달드립니다. 검토 및 반영하기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이름(ID)
수정을 요청하는 정보항목
수정문의 내용입력 (필수)

내용중 오타나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기타문의는 고객센터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0 / 5,000자)

수정요청 닫기
확인 취소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주재기자

참여한 주재기자가 없습니다.

파워리포터

참여한 파워리포터가 없습니다.

한줄리포터

참여한 한줄리포터가 없습니다.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에서 만나는 가을의 정취, 국내여행, 여행정보 단양군, 늦가을 단양, 낙엽길
컨텐츠호감도
같은테마리스트 더보기

테마리스트 해당기사와 같은 테마기사 리스트

테마리스트 바로가기 버튼 테마별 리스트 정보제공

지역호감도

‘오이소, 보이소, 사이소~’ 언제나 활기찬 그곳, 자갈치시장

7가지 표정의 지역호감도 여행정보, 총량, 콘텐츠호감도,
트래블피플 활동지수 지표화

핫마크 콘텐츠에 대한 중요도 정보

콘텐츠호감도 콘텐츠들에 대한
트래블피플의 반응도

사용방법 안내버튼 설명 페이지 활성화

  • 함께만드는 트래블아이
  • 마이페이지
  • 수정요청

함께하는 트래블피플 트래블파트너, 슈퍼라이터,
파워리포터, 한줄리포터로 구성된 트래블피플

스크랩 마이페이지
스크랩 내역에 저장

해당기사에 대한 참여 추가정보나 사진제공,
오탈자 등 건의